💌 퐁네팀(퐁당네트워크사역팀) 뉴스레터는 목회자님들과 사역자님께서 양육과 설교에 도움이 되실 수 있도록 콘텐츠, 퐁당미디어콘퍼런스, 퐁당미디어아카데미 등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1. [FMC] 2025 퐁당 미디어 콘퍼런스 ✨
#CGN #퐁당 #2025퐁당미디어콘퍼런스 #FMC25
"교회여, AI로 미래를 준비하라!"
2025년 반드시 주목해야 할 행사 ✨ 국내 최대 규모의 기독 미디어 콘퍼런스!!
2025년 5월 26일, 27일 스위스 그랜드 호텔 서울에서 개최되었습니다!
AI 시대에 발맞춰 걸어갈 미래 교회의 방향을 들을 수 있는 기회였는데요.
어떤 목회 전략과 실무 팁이 있었는지 현장을 만나보시죠😃
올해로 3회를 맞은 <2025 퐁당 미디어 콘퍼런스> 매년 교회 미디어 사역의 다양한 방향을 제시하고, 미래 교회와 목회 전략의 새로움 더해왔습니다!
<2025 퐁당 미디어 콘퍼런스>의 첫날인 26일에는 "퐁당과 AI로 보는 미래교회와 목회의 변화"를 주제로 목회자, 교수, 연구자 등 각계 전문가들의 강연이 진행됐습니다.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유혁 교수가 "AI와 기독교 세계관적 과제"의 주제로 콘퍼런스의 시작을 열었습니다! 유혁 교수는 "인공지능의 비약적인 발전은 단순한 기술 혁신을 넘어 인간 존재와 신앙의 본질을 다시 묻게 하며, 이번 강연에서는 AI의 핵심 개념을 짚어보고 기독교 세계관 속에서 그 의미를 새롭게 성찰해 보는 자리를 마련할 것"이라는 말과 함께 현재 AI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한계에 대해 ① 학습 데이터가 필요하다는 구조적 한계, ② 언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LLM한계, ③ '개념'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생기는 수학적 한계, ④ 너무 그럴듯하게 엉뚱한 얘기를 하는 환각 문제, ⑤ 진실 여부에 대한 유리적 판단 능력이 없는 윤리적 한계 등을 언급했습니다. 엉뚱한 얘기들이 거짓말이라는 것을 모르고, 인간의 특성을 부여하거나 무언가를 '느끼는'것처럼 생각하는 것을 진짜 감정으로 오해한다고 설명하며, 학습 데이터 편향, 알고리즘 불투명성, 자동화된 차별 등의 윤리적 문제, AI에 대한 정서적 의존으로 인간 고립과 중독 현상 유발 가능성 등 인공지능이 주는 도전적인 문제들도 있다는 점들도 언급하며 강연을 마쳤습니다.
이어서 진행된 이재훈 목사의 강연에서는 "교회 너머의 교회"라는 주제로 미래 교회의 방향성에 대한 이야기를 제시했습니다. "AI Artificial Intelligence를 넘어 HI Holistic Intelligence 세상을 향해"라는 콘셉으로 "그리스도인들은 AI 기술이 가져온 이런 혁명적인 세상에 대해서 반드시 대처해야 된다, 최선을 다해서 여기에 뛰어들어서 함께 이것을 깨닫고 교수님과 같은 전문적인 분들의 도움을 받아서 함께 이것을 대처해 나가야 된다"라는 말로 단순한 순응을 넘어 혁신을 주도해야 함을 강조했습니다. 이후 교회가 추구해야 할 HI(Holistic Intelligence)의 핵심 요소로 ①도덕 지능(Moral Intelligence, 인격) ②융복합 지능(Transdiciplinary Intelligence) ③AI 활용 지능(AI & Application Intelligence) ④공헌 지능(Engagement Intelligence) 등 4가지를 꼽으면서 AI 기술을 무엇을 위해,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를 강조했습니다.
다음 뉴스레터에서는 성황리에 진행된 <2025 퐁당 미디어 콘퍼런스>의 26일 월요일 오후 강연자 김덕진 소장(IT커뮤니케이션연구소)의 "생성형 AI는 우리에게 무엇을 이야기하는가" 강연과 27일 오전 진행된 AI기업사례로 보는 목회전략, 그리고 퐁당 플랫폼 기능과 활용에 대한 강연을 리뷰할 예정입니다.